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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공부

[요결] 연구방법

연구방법


순서     

사회사업 '방법'은 사회사업 '개념 가치  이상 철학 주안점'에 따라 정해지고

사회사업 '개념 가치 이상 철학 주안점'은 '사람다움 사회다움'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이러므로 먼저 '사람다움 사회다움'을 탐구하고 

그로써 사회사업 '개념 가치 이상 철학 주안점'을 밝혀 사회사업 '방법'을 찾습니다. 


열쇠     

농사의 씨앗과 땅처럼 사람과 사회를 사회사업 핵심 원소로 봅니다. 

복지요결은 이를 당사자와 지여가회라 하고 

사회사업 옩갖 주제를 대개 이 두 가지 열쇠로 풀이합니다. 


연역법     

사람다움 사회다움으로부터 사회사업 '개념 가치 이상 철학 주안점'과 방법을 끌어냅니다. 

사람다움 사회다움 관점에서 사회사업 개념을 정의하고, 

사람다움 사회다움에서 사회사업 가치를 찾고, 

사람다움 사회다움을 지향하는 사회사업 이상과 철학을 세우고, 

사람다움 사회다움을 살리는 사회사업 주안점과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시선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를 바라보고 이야기 합니다.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를 가리키는 말이 되게 합니다. 


'당사자의 삶, 지여가회 사람살이'와 '복지사업'

어느쪽을 바라보고 이야기 하는가?

어느쪽을 가리키는 말이 되게 하는가? 

사회사업 이론과 실제가 대개 이로써 좌우됩니다. 

사회사업 온갖 현상을 이로써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회사업 만능 해법, 만능 독법이라 할 만합니다. 


정합성     

앞뒤가 들어맞게, 모순이 없을 뿐 아니라 따로 놀지 않게 이야기합니다. 

사람다움 사회다움, 사회사업 개념 가치 이상 철학 주안점과 방법, 

사회사업가 정체성이 서로 가지런히 꼭 들어맞게 이야기합니다. 


실용성     

실무를 규정 통제 평가하는 효용이 있게, 실무에 닿게, 구체화 합니다. 

사회사업에 비추어 그럼직한 이야기, 사회사업가의 처지와 역량으로써 감당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합니다. 

다만 하는 일이나 처지와 역량이 사람마다 다르고 항상 같지는 않으니 두루 아우를 만하게 어지간한 수준으로 이야기하려 합니다. 


다중원천     

  • 묵상으로 영감을 얻습니다. 
  • 고전에서 근본을 찾습니다. 
  • 사회사업 문헌을 참고합니다. 
  • 이성으로써 궁리하고 따져 봅니다. 
  • 경험에서 배우고 경험에 비추어 따져 봅니다. 

주관성     

주관을 인정하고 주관을 충실히 담아내려 합니다. 다만, 

  • 논리를 갖추려 합니다. 조리가 정연하지 살피고 또 살핍니다. 스스로 묻고 답하고 비판하고 반론하며 절차탁마합니다. 
  • 다른 사람 보기에도 그럼직하겠다 싶게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동료 사회사업가들과 지식인들을 의식하여 다듬고 또 다듬습니다. 
  • 지금 여기서 나는 이렇게 생할 뿐이고, 달리질 수 있다고, 다른 때 다른 데서는 통하지 않을 수 있다고, 다른 고나점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다고, 한계를 의식하고 여지를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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