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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사는 이야기

아이 공부

‘견뎌주기’란

아동이 어떤 공격적이거나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여도 교사가 참고 견뎌주는 것이다. 

아동은 때때로 자신도 모르게 공격성을 보이거나 일부러 미운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때 교사가 화를 내고 훈계하여 고치려 들거나, 강한 벌을 주며 보복한다면 

아동은 교사로부터 안정성과 심리적 지지를 느끼지 못한다. 


교사가 아동의 공격성에 반응하지 않고 묵묵히 견디어 줌으로써 

아동은 자신의 공격성에도 흔들리지 않고 안아주는 교사에게서 

심리적인 지지와 충만한 안정감을 느낀다.


‘사랑 받는 느낌주기(love energy)’란

교사가 아동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사랑과 애정의 정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동은 교사로부터 이해받고 사랑받는 감정을 느끼면서 스스로 자신의 가치감을 확인시킨다. 


즉 교사가 아동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적 태도와 긍정적인 언어 표현, 포옹, 눈 맞춤 등의 신체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아동이 충만하게 사랑 받는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안아주기 환경이 초등학생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고은. 2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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